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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셀링 Ep.02] FBA 수수료와 수익성 계산하기 Ver. 2023아마존 글로벌셀링 , 시작이 반이다 2023. 2. 6. 14:37
2022년은 FBA 수수료 뿐만아니라, 모든 제반비용들 - 예를들면 국제배송료, 보험료, 창고보관료, 로컬트러킹피 등- 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해 많은 아마존셀러들이 손해를 감당못해 떠나기도 했던 어려운 해였다. 생산비는 올랐으나, 7월부터 시작된 금리인상의 여파로 미국의 소비는 그 힘을 잃어 소비자가격에 생산비 인상분을 그대로 반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시적이긴 했지만 Surcharge도 여기저기붙어 정말 쉽지 않았었다.
2023년 1월부터 새로운 아마존 FBA 수수료 체계가 새롭게 확정되었기 때문에 새로 아마존 글로벌 셀링에 진입하는 셀러들이라면 꼭 알아야하는 수수료 체계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쓰려고 한다.
아마존에서 물건을 팔면 얼마나 뜯기는걸까? 빨간색만큼 며칠전에 정산을 받아 숫자가 크지는 않지만, 한눈에 봐도 파란색에 비해 빨간색이 너무 큰것같은 기분이다 ;;
그만큼 아마존은 이런저런 여러가지 이유로 수수료를 떼간다.
아마존 셀링을 시작할때 고려해야할 가장 기본적인 아마존 수수료들은 하기와 같다.
1. 아마존 Referral Fee (판매수수료)
2. 아마존 FBA (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판매분 B2C 배송료)
3. 아마존 FBA Storage Fee (아마존 FBA 창고 보관료)
처음 아마존에 진입하시려고 하는 대표님들께 말씀드리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다. 우리 제품이 아마존에서 판매하기 적절한지, 어느정도의 판매가를 설정했을때 수익률이 날 것인지에 대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비용이며, 이를 고려하여 패키지 사이즈나 제품의 무게등을 조절해 수익률에 유의미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1. 아마존 Referral Fee (판매수수료) : 판매가에 대한 일정 비율
우선, 아마존의 기본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지만 기본 15% 내외이다.
이는 FBA 판매가를 기준으로 매겨진다. FBA 판매가는 FBA수수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15%를 넘는다.
예를들어, FBA수수료($3.86)를 포함한 판매가 $30인 제품의 경우 30*0.15인 $4.5을 판매수수료로 내게된다. 이 제품이 하나 팔리면 실제로 셀러에게 정산되는 정산금은 $30-$4.5-$3.86 = $21.64 이다. 산식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제품 판매가 - Referral Fee(제품판매가 * 15%) - FBA FEE = 실제 정산금
ex) $30 - ($30*0.15) - $3.86 = $21.64주요 제품군들의 2023년 기준 아마존 판매수수료율, 리퍼럴피는 아래 표로 정리했다.
Category Referral Fee Percentages Minimum Referral Fee Baby 8% - $10 미만 제품
15% - $10 이상 제품$ 0.3 Base Equipment Power Tools 12% $ 0.3 Beauty, Health and Personal Care 8% - $10 미만 제품
15% - $10 이상 제품$ 0.3 Clothing and accessories 17% $ 0.3 Computers
Consumer Electronics8% $ 0.3 Furniture 15% - $200 미만 제품
10% - $200 이상 제품$ 0.3 Grocery and Gourmet 8% - $15 미만 제품
15% - $15 이상 제품$ 0.3 Pet products 15% - 일반제품
22% - Veterinary Diets$ 0.3 Everything Else 15% $ 0.3 팔고자하는 제품이 위의 특별 제약조건에 부합한다면 - 예를들어 식료품을 판매하는데 제품의 가격을 $14~16 사이에서 결정하게 된다면, $14.99로 했을 경우에는 8%의 Referral Fee만 내면 되지만, $15.99로 했을 경우에는 15%의 수수료를 내야한다. 이런 경우 수수료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더 저렴한 가격 책정을 하지만 정산금은 더 많을 수 있다.
판매가 $14.99인 경우, 수수료율 8% -> $ 14.99 - (14.99*0.08) - $3.86 = $ 9.93
판매가 $15.99인 경우, 수수료율 15% -> $ 15.99 - (15.99*0.15) - $3.86 = $ 9.73프로모션이나 할인을 진행해 판매가가 하락한 경우나, 이로인해 수수료율구간이 달라진 경우에도 이 수수료체계는 똑같이 적용된다.
2. 아마존 FBA FEE (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판매분 B2C 배송료)
아마존 FBA FEE는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택배비다. 우리나라 쿠팡처럼 아마존 FBA상품의 판매가에는 판매자가 부담하는 FBA FEE가 포함되어있고, 이 수수료는 제품의 가격이아닌 부피와 무게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제품 1개를 팔때 한번의 FBA FEE가 청구되며, 같은 제품 두개가 한번에 팔린다고 하더라도 수수료를 깎아주지는 않는다 ;;; 그렇기 때문에 번들링을 해야하는 제품이라면 애초에 A+B를 한개의 제품으로 묶어 FBA 수수료를 한번만 내는 편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Small Standard / Large Standard 에 속하며, 내 제품의 사이즈 티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은 아래와 같다. 아래 기준을 넘으면 Over size로 분류되며, 상위의 수수료 체계를 적용받는다. 옷이나 위험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Small Standard : 세변의 길이 15 inches * 12 * inches * 0.75 inches 이하, 무게 16 oz 이하
Large Standard : 세변의 길이 18 inches * 14 * inches * 8 inches 이하, 무게 20 lb 이하Size Tier Shipping Weight Fulfillment Fee Small Standard Less than 4 oz (113g) $ 3.22 4 - 8 oz (113g - 226g) $ 3.40 8 - 12 oz (226g - 340g) $ 3.58 12 - 16 oz (340g - 453g) $ 3.77 Large Standard Less than 4 oz (113g) $ 3.86 4 - 8 oz (113g - 226g) $ 4.06 8 - 12 oz (226g - 340g) $ 4.24 12 - 16 oz (340g - 453g) $ 4.75 1 - 1.5 lb (453g - 680g) $ 5.40 1.5 - 2 lb (680g - 907g) $ 5.69 2 - 2.5 lb (907g - 1133g) $ 6.10 2.5 - 3lb (1133g - 1360g) $ 6.39 3 - 20lb (1360g - 9071g) $ 7.17 + $0.16/lb over 3lb 아무리 작은 제품이라도 가장 짧은 변의 길이가 0.75 Inch - 1.9 cm 를 넘는다면 Small Standard 티어를 적용받을수 없다.
같은 무게라면 Large Standard 티어를 적용받는것보다 최대 $ 0.98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으니 적용이 가능한 제품이라면 패키지 설계단계에서부터 고려하는 편이 좋겠다.
Product A : 세변의 길이 5 * 3 * 2 cm 무게 300g = Large Standard Tier 3 = $ 4.24
Product B : 세변의 길이 8 * 4 *1.5cm 무게 300g = Small Standard Tier 3 = $ 3.583. 아마존 FBA Storage Fee (아마존 FBA 창고 보관료)
아마존 Referral Fee와 FBA Fee는 한개의 제품이 팔릴때마다 자동으로 차감해서 정산이 들어오는 수수료이다. 그래서 계산하기도 쉽고, 예상하기도 쉽다. 셀러 초반에는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전체적인 수익성을 계산하고자 할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빼먹으면 안되는 수수료가 창고보관료이다. 재고 회전이 원활하지 않거나, 피크시즌의 경우이거나 할때 한달에 적게는 몇백불 많게는 몇천불씩 어카운트에 청구되는 비용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마존 FBA 창고로 물건을 입고시키고, 아마존은 이 재고를 보관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FBA 주문처리 시스템을 활용해 물건을 소비자에 보낸다. 우리의 물건이 아마존 창고에 입고되는 순간부터 소비자에게로 출발하기 전까지, 아마존창고에 있는 모든 유닛의 제품들에 대해 보관료를 부과한다. 이 비용은 FBA FEE와는 별개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창고비를 계산할때, 아마존은 cubic feet 이라는 단위를 사용하며, 피크시즌에는 3배가 넘는 창고료를 부과한다. 일반시즌과 피크시즌, 단위부피당 보관비용은 하기와 같다. CBM 단위로도 변환해 놓았으니 재고량을 고려해 계산해 보면 되겠다.
Month Standard Size Over Size Jan - Sep (1월 - 9월) $ 0.87 per 1 cubic foot
$ 30.71 per 1 CBM$ 0.56 per 1 cubic foot
$ 19.77 per 1 CBMOct - Dec (10월 - 12월) $ 2.40 per 1 cubic foot
$ 84.74 per 1 CBM$ 1.40 per 1 cubic foot
$ 49.43 per 1 CBM제품의 사이즈와 무게만 있으면, 이렇게 기본적인 수수료체계를 적용해 목표 수익률을 내려면 어느정도 가격을 책정해야하는지 역산이 가능하다. 반대로, 시장 가격이 어느정도 정해져있는 제품이라면 내 제품의 원가와 내 제품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책정해 봄으로써 수익성이 나오는 제품인지 아닌지 대략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실행해봤다면 와.. 배송비 너무 비싼거 아니야? 하는 생각이 들수있다.
공감한다. 하지만 땅떵어리가 넓어서 사실 방법이 없다.
올초까지만 해도 미국내 다른 배송시스템 - UPS나 FEDEX같은 - 보다 아마존 FBA 배송료가 월등히 쌌다.
심지어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할 MCF (Multi channel fulfillment) 비용역시 아마존 FBA가 저렴했다.
그냥 미국내 배송료 자체가 비싸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또 있다. 최근 가격기준이 $12로 인상되어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온 'Small & Light' Program 인데, 다음 포스팅에서 MCF와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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